mark

top_title

목 디스크

home홈 > 통증클리닉 > 척추통증 > 목 디스크

목 디스크

디스크(추간판)는 척추뼈 사이에서 외부자극시 몸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는 완충역할을 합니다.
경추의 추간판탈출증은 디스크(추간판)내의 수핵 일부가 어떤 이유(노화, 나쁜 자세, 사고 등)로
인해 뒤쪽으로, 밀려 탈출을 일으켜서 목, 어깨, 팔, 손으로 가는 신경근이나
경막(또는 섬유륜이나 인대)을 누르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이 붓게 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목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통증과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튀어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반복해서 누르게 되면 신경이 붓고 주위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주위 근육의 수축과 혈액순환장애, 임파선순환장애로 인해 목, 어깨, 팔, 손에 통증과 저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의 주요원인은 염증입니다.
vertebra_01

증상

icon 뒷목 및 어깨 상부와 상박의 통증. 팔과 손의 통증과 저림이 일반적이나 심하면 두통 시야장애.
 대소변기능장애 사지마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icon 목과 승모근부위가 아픕니다.
icon 어깨 옆 뒷면 및 견갑골 사이가 아픕니다.
icon 팔과 손이 저리고 통증이 둔하게 내려갑니다.
icon 팔을 내리면 더 통증이 심하고 쥐는 힘이 약해져 물건을 놓칩니다.
icon 경추 1~4번 디스크 : 두통, 후두부 당김, 목 통증
경추 4~5번 디스크 : 목 통증, 어깨 통증
경추 5~7번 디스크 : 팔, 손저림과 통증, 어깨 통증
vertebra_02

예방

목디스크는 사고나 외상보다 오랜 시간 나쁜 생활습관 및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서서히 진행되어 발생되기에 원인이 되는 자세를 피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공부할 때나 컴퓨터 작업 시 의자없이 맨바닥에 양반다리하고 앉아서 고개를 쭉 빼고 숙이는 자세).

치료

icon목디스크로 수술이 꼭 필요한 환자는 전체 디스크 환자의 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con나머지 90%의 환자는 적당한 휴식, 신경차단술 등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한달 안에 호전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icon그러나 통증이 심하거나 불편한데도 무작정 안정만 취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icon적극적인 통증치료를 통해서 척추신경을 빨리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